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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레인 인형 뽑기 - 2019 카카오 개발자 겨울 인턴십

문제 설명

게임개발자인 "죠르디"는 크레인 인형뽑기 기계를 모바일 게임으로 만들려고 합니다.

"죠르디"는 게임의 재미를 높이기 위해 화면 구성과 규칙을 다음과 같이 게임 로직에 반영하려고 합니다.

출처 : 프로그래머스

 

게임 화면은 "1 x 1" 크기의 칸들로 이루어진 "N x N" 크기의 정사각 격자이며 위쪽에는 크레인이 있고 오른쪽에는 바구니가 있습니다. (위 그림은 "5 x 5" 크기의 예시입니다). 각 격자 칸에는 다양한 인형이 들어 있으며 인형이 없는 칸은 빈칸입니다. 모든 인형은 "1 x 1" 크기의 격자 한 칸을 차지하며 격자의 가장 아래 칸부터 차곡차곡 쌓여 있습니다. 게임 사용자는 크레인을 좌우로 움직여서 멈춘 위치에서 가장 위에 있는 인형을 집어 올릴 수 있습니다. 집어 올린 인형은 바구니에 쌓이게 되는 데, 이때 바구니의 가장 아래 칸부터 인형이 순서대로 쌓이게 됩니다. 다음 그림은 [1번, 5번, 3번] 위치에서 순서대로 인형을 집어 올려 바구니에 담은 모습입니다.

 

출처 : 프로그래머스

 

만약 같은 모양의 인형 두 개가 바구니에 연속해서 쌓이게 되면 두 인형은 터뜨려지면서 바구니에서 사라지게 됩니다. 위 상태에서 이어서 [5번] 위치에서 인형을 집어 바구니에 쌓으면 같은 모양 인형 두 개가 없어집니다.

 

출처 : 프로그래머스

크레인 작동 시 인형이 집어지지 않는 경우는 없으나 만약 인형이 없는 곳에서 크레인을 작동시키는 경우에는 아무런 일도 일어나지 않습니다. 또한 바구니는 모든 인형이 들어갈 수 있을 만큼 충분히 크다고 가정합니다. (그림에서는 화면표시 제약으로 5칸만으로 표현하였음)

게임 화면의 격자의 상태가 담긴 2차원 배열 board와 인형을 집기 위해 크레인을 작동시킨 위치가 담긴 배열 moves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 크레인을 모두 작동시킨 후 터트려져 사라진 인형의 개수를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해주세요.

 

 

[제한사항]
  • board 배열은 2차원 배열로 크기는 "5 x 5" 이상 "30 x 30" 이하입니다.
  • board의 각 칸에는 0 이상 100 이하인 정수가 담겨있습니다.
  • 0은 빈 칸을 나타냅니다.
  • 1 ~ 100의 각 숫자는 각기 다른 인형의 모양을 의미하며 같은 숫자는 같은 모양의 인형을 나타냅니다.
  • moves 배열의 크기는 1 이상 1,000 이하입니다.
  • moves 배열 각 원소들의 값은 1 이상이며 board 배열의 가로 크기 이하인 자연수입니다.

 

 

문제 풀이

1. 결과를 위한 변수 result, board를 수정하기 위한 변수 board(파라미터는 상수라 수정이 안되므로), 뽑은 인형을 보관할 배열 basket을 선언해준다.

 

2. for 루프로 moves 를 돌며 board에서 값을 고른다

 

3. board는 2차원 배열이다. 인형이 있는 곳 (0이 아닌 곳) 까지 확인을 해야한다.

첫 번째 그림으로 예시를 들면 moves[0] = 1 이다. 그렇기 때문에 board의 첫번째 줄 board[n][0]을 탐색해야 한다.

[3][0] 에 인형이 있기 때문에 board의 깊이 n 만큼 탐색을 해준다.

인형이 있다면 (0이 아니라면) basket에 append 메소드를 통해 그 값을 추가해준다.

그리고 board[n][0] 의 값을 바꿔주고 break를 통해 for 루프를 빠져나온다.

 

4. basket을 확인해 마지막 2개의 값이 같으면 없애준다. 이 때 basket 이 2개 보다 적으면 index 접근에 오류가 나기 때문에, 2개 보다 많을 때만 해준다.

 

 

 

코드

1차

import Foundation

func solution(_ board:[[Int]], _ moves:[Int]) -> Int {
    
    var result = 0
    var board = board
    var basket:[Int] = []
    
    for i in moves {
        for n in 0..<board.count {
            if(board[n][i-1] != 0){
                basket.append(board[n][i-1])
                board[n][i-1] = 0
                break
            }
        }
        
        if (basket.count >= 2 && basket[basket.count - 1] == basket[basket.count - 2]){
            basket.removeLast(2)
            result += 2
        }

    }
    
    return result
}

문제 풀이 방법대로 작성을 했다. 다만 4번 조건을 만족하기 위해 작성한 basket.count >= 2 가 가독성을 떨어트린다.

 

2차

import Foundation

func solution(_ board:[[Int]], _ moves:[Int]) -> Int {
    
    var result = 0
    var board = board
    var basket:[Int] = []
    
    for i in moves {
        for n in 0..<board.count {
            if(board[n][i-1] != 0){
                if let lastDoll = basket.last {
                    if(lastDoll == board[n][i-1]){
                        basket.removeLast()
                        result += 2
                    }
                    else {
                        basket.append(board[n][i-1])
                    }
                }
                else {
                    basket.append(board[n][i-1])
                }
                board[n][i-1] = 0
                break
            }
        }

    }
    
    return result
}

1차에서 발생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basket 배열에 집어넣기 전 확인을 했다.

근데 이렇게 작성하니 언래핑을 하기 위한 if 문이 많아져서 가독성이 떨어졌다.

그냥 1차로 작성하는게 나은 것 같다

 

 

 

후기

1, 2차원 배열을 탐색하는 문제

배열의 메소드는 확실히 이해하고 암기하고 있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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